[FIFA21 쇼케이스]한층 더 사실적인 플레이로 설계하다

EA코리아는 금일(2일), 피파21(FIFA21)의 디지털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이번 쇼케이스는 EA코리아의 공식 유튜브를 통해 중계되었으며, 앰버서더 소개 및 주요 변경 시스템, 관련 이벤트 등 인게임 세부 정보들이 공개됐다.


피파21 쇼케이스는 축구 전문 스포츠 캐스터 ‘배성재’ 아나운서와 ‘임형철’ 해설위원을 포함해 다수의 출연진이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먼저 1부에서는 피파21에서 바뀌는 얼티밋, 커리어, 볼타 모드의 변경점 소개와 함께 Q&A가 진행되었으며 2부에서는 출연진의 피파21 이벤트 매치가 펼쳐졌다.

EA SPORTS™의 FIFA 시리즈는 국제축구연맹(FIFA)과 정식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제작된 축구 게임으로, ‘FIFA 94’ 출시 이후 매해 꾸준히 신작을 발표해 글로벌 흥행을 이어가고 있으며, 올해 10월 9일 최신작인 피파21이 출시될 예정이다.

EA PLAY PRO를 통해서는 10월 2일부터 즉시 플레이가 가능하며, PS4와 Xbox 등 주요 콘솔과 함께 최초로 PC 플랫폼의 스팀으로도 플레이해볼 수 있다. 또한 차세대 기기인 PS5와 XSX에는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FUT와 VOLTA에서 쌓은 업적을 그대로 이전하여 사용 가능하다.

RB 라이프치히 황희찬 선수의 축하메시지도 공개됐다.



■ 피파21, 이렇게 바뀐다


피파21에서는 FUT(FIFA ULTIMATE TEAM) CO-OP 모드가 추가된다. 친구들과 함께 협동 플레이가 가능하며, FUT 커뮤니티 이벤트 및 경쟁 모드도 개선이 이뤄진다. 또한 실제 선수가 경기에서 활약하면 이러한 활약이 능력치 아이템으로 반영되어 FIFA21에 적용되며, 경기장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또한 에릭 칸토나, 파스쿠라, 토레스, 샤비, 체흐, 에토, 람, 애슐리 콜, 슈바인슈타이거 등 11의 신규 아이콘이 추가된다.


커리어모드는 과거 시리즈에 있던 '인터랙티브 매치'가 부활했다. 플레이어가 직접 경기를 모니터링 및 시뮬레이션할 수 있으며 '직접 플레이'도 가능하다. 추가로 새로운 포지션 훈련과 경기력 지표를 위한 훈련도 가능하며, 스쿼드 개발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새로운 임대 및 트레이드를 통한 다양한 이적시장 옵션이 제공되고, 수비 및 공격에서 한층 더 지능적인 AI가 적용됐다.


지난 시리즈 처음 등장했던 VOLTA 모드도 개선이 이뤄진다. 이번 시리즈부터는 많은 유저들이 바래왔던 볼타 모드의 온라인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유저들은 이제 3vs3이나 5vs5 플레이가 가능하고, 디비전 랭크 및 진척도 시스템이 추가되어 자신의 랭크 및 실력을 더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각 선수들의 개인기 및 드리블이 추가되면서 시스템도 개선됐고, 카카, 앙리와 같은 선수들을 미션을 수행하면서 획득할 수 있으며 경기장도 더욱 다양해졌다.

전체적인 게임 플레이도 개선된다. 선수들은 다양한 개인기를 갖고 드리블이 추가되고, 오프 더 볼 선수의 달리기 컨트롤까지 가능하다. 이번 피파21은 축구 기본기 플레이의 집중과 구현이 핵심이었으며, 현실과도 같은 선수들의 뛰어난 포지션과 인식 플레이가 이뤄진다. 물리엔진의 개선으로 이번 시리즈는 선수들과의 몸싸움 과정에 있어서 좀 더 자연스러운 상황이 전개된다.








■ 공식 포스트 & 현장 QnA


1부의 마지막 순서로는 그동안 유저들이 피파21에 궁금했던 질문을 토대로 EA코리아가 답변하는 시간이 이뤄졌다. 생방송에서는 시간 관계상 두 개의 답변만이 공개됐고, 공식 포스트를 통해 추가적인 질문과 답변이 이뤄졌다. 아래는 공식 포스트 및 현장에서 공개된 QnA 내용이다.

Q1. 근 몇년간 FIFA 시리즈는 패키지 디자인에서 큰 변화가 없었는데, 이런 과감한 디자인을 선택한 배경은?

=COVID-19 의 영향으로 저희는 평상시와 같은 형태로는 직접 커버 촬영을 할 수가 없는 상황이었다. 창의력을 발휘하여 커버를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보기로 했고, 그 결과 커버 운동선수와 조화를 이루며 신선하고 새로운 모습이 연출이 가능했다.


Q2. 개발 과정에서 수많은 피드백을 받았을텐데 특히 인상깊은 내용이 있다면 무엇인가? 그리고 이번 FIFA 21을 만들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우리는 유저 여러분의 피드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매년 받는 가장 큰 요청 중 몇 가지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편이다.

올해 집중한 분야 중에는 커리어 모드에 대한 투자, VOLTA에서의 온라인 팀 플레이, FIFA Ultimate Team에서 유저들의 협동 등, 게임을 통해 더 많은 사회적 요소나 경험을 가져다주는 변화들이 포함되어 있다. 우리는 패치 노트를 통해 이 정보를 안내하고 있으며, 여기(https://bit.ly/2SklIjM)를 통해 클로즈드 베타 버전에서의 유저 피드백을 비롯하여 최신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다.


Q3. 전작의 경우 FUT은 개선된 점이 보이는데 반해 커리어 모드를 비롯한 싱글플레이 콘텐츠의 변화점이 적다는 비판도 있었다. 이번 작품은 어떻게 준비중인가?

=FIFA 21은 커리어 모드에서 크게 개선이 되었으며, 전작보다 훨씬 더 사실적인 게임 플레이를 즐길수 있도록 설계했다. 커리어 모드를 즐기는 팬 여러분은 경기, 이적 시장, 훈련 등에서 새롭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팀을 정상에 올려놓을 수 있다.

또한 커리어 모드는 개편된 선수 성장 시스템인 인터랙티브 매치 심으로 모든 경기의 결과를 컨트롤할 수 있게 되었으며, 양방향 매치 시뮬레이션을 통해 게임플레이에 큰 도약을 이루어내기도 했다.


Q4. 다음 작품(FIFA 22)보다 PS5, XBOX 시리즈 X나 S 같은 차세대 콘솔이 먼저 출시될 예정이다. 현세대 콘솔로 FIFA 21을 즐기는 유저들이 차세대 콘솔로 넘어갈 경우를 대비해 EA측도 여러가지 준비를 했을 것 같은데, 유저들에게 제공되는 혜택이나 보상을 소개해달라.

=FIFA 21의 경우, PlayStation 4 또는 Xbox One용으로 게임을 구입하실 경우 추가 부담 없이 해당 차세대 콘솔용으로(PlayStation 4를 PlayStation 5로, Xbox One을 Xbox Series X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FIFA 21은 차세대 콘솔에서 더 많은 것들이 준비되어 있고 곧 더 많은 세부 사항들을 안내할 예정이다.


Q5. 시리즈 사상 최초로 스팀에 정식 입점된다. 스팀은 한국 유저들에게 친숙한 플랫폼인 만큼, 이번 작품에 거는 기대도 클 것 같다.

=우리의 목표는 유저 여러분이 FIFA를 쉽게 플레이하고 전세계의 유저들 간에 연결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스팀 커뮤니티에서 게임을 출시하는 것은 저희가 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해주시길 바란다.


Q6. FIFA 온라인 시리즈의 경우 전통적인 강캐, 혹은 사기 선수로 '뤼트 휠릿'이 있고, 아이콘 클래스 '에우제비우'도 타 선수들과는 급이 다른 성능으로 유명하다. FIFA 시리즈에서도 이렇게 넘버링을 가리지 않고 꾸준히 유저들이 원픽으로 꼽는 선수가 있을 것 같다.

=FIFA의 팬분들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축구선수들을 게임에서 플레이 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들은 또한 각자의 지역 영웅들로 경기하는 것을 즐기기도 한다. 프랜차이즈 전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선수로 특정 선수를 지목하기는 어렵다.


Q7. 사실적인 축구 게임의 기본 조건으로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비조작 AI 선수들의 움직임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FIFA 시리즈 역시 이부분에서 꾸준히 개선을 거쳐왔는데 이번 작품에서 특히 신경쓴 부분이 있다면?

=FIFA 21에서는 CPU AI 선수의 많은 기본 움직임이 모든 기술과 난이도 수준에서 더 다양해지고 현실 축구와 같은 움직임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재설계 됐다.

예를 들어, ‘포지셔닝 개인성’ 업데이트는 축구선수들의 인게임 지능을 공간감각과 시간감각에 대한 실제 선수들의 이해수준에 걸맞게 높였다. 이는 톱 플레이어들이 경기를 예측하고, 경기장을 가로질러 더 지능적으로 움직이고, 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또한 ‘창의적인 달리기’ 업데이트는 당신의 팀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선택권을 주고, 상대팀 수비를 무너뜨릴 수 있는 더 많은 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그리고 커리어 모드와 FUT 스쿼드 배틀에서 CPU AI를 재설계하여 ‘경쟁자 모드’라는 새로운 설정이 추가됐다. CPU AI 선수를 강화하여 방어와 공격 시 실제 선수와 더 유사하게 행동하도록 설계됐다.


Q8. 전작인 FIFA 20의 가장 큰 변화점은 뭐니뭐니 해도 VOLTA 풋볼 모드였다. 볼타에 대한 유저의 평가가 어땠는지, 그리고 이번 작품에선 어떤 부분이 개선되었는지 들어보고 싶다.

=FIFA 21의 경우, VOLTA 스쿼드와 온라인으로 친구들과 함께 경기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의 개발에 주력했다. 최대 4명의 친구들과 팀을 이루거나 다른 VOLTA 풋볼 커뮤니티에 들러 5인조 온라인 팀 플레이에 합류하는 방식이다.

또한 새로운 VOLTA 경기장 허브 기능을 통해 유저가 자신의 스쿼드와 아바타를 커스터마이즈할 수도 있고, 순위 경쟁을 하거나, 주간 이벤트를 통해 보상을 받고 다른 플레이어들과 친구가 될 수도 있다.


Q9. 이번 시즌 챔피언스리그 우승팀인 FC 바이에른 뮌헨 선수들의 능력치가 지나치게 낮게 책정되었다는 비판이 국내외에서 나오고 있다. 리그 우승을 포함해 올해 트래블을 달성한 팀이고 사실상 이번 시즌 세계 최강 클럽인데 이런 능력치를 받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향후 라이브 시즌 카드의 능력치 변경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하다.

=능력치는 스포츠의 특성처럼 역동적이고 끊임없이 변화한다. 우리는 이 주제를 둘러싼 지속적인 토론 문화를 매우 즐겁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시즌 내내 변화를 주기 위해 면밀하게 관찰할 것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